HOME > >
서울의대 한호성 교수와 울산의대 김송철 교수가 2019년 3월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International Study Group on Minimally Invasive Pancreas Surgery 참여하면서, 국제 기구에 대응하는 국내 연구회 창립의 필요성을 공감하였다. 이에 김송철 교수를 주축으로 최소침습췌장수술에 경험이 많은 외과의사들이 2019년 4월30일 서울아산병원에서 발기인 모임을 하여 향후 연구회 창립 및 연구회 방향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이 모임 참석자들은 최소침습췌장수술의 지식, 정보, 수술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외과의들에게 술기 향상, 안전성, 표준화와 함께 근거창출을 통한 최적화된 치료 방침을 제시하는 목적으로 한국 최소침습췌장수술연구회 창립에 동의하였고, 초대 회장으로 김송철 교수를 선출하였다.
2019년 8월 30일 최소침습췌장수술에 관심있는 83명의 외과의사들이 모여 제1차 최소침습췌장수술연구회 집담회 및 창립 모임을 개최하였다.
이 후 연구회는 1년 4회 집담회를 개최하면서 라이브 수술, 미편집 수술동영상 시연, 동영상 클리닉, 주제강연, 어려운 수술 증례의 공유, 레지스트리를 구축을 통한 다기관 연구, 술기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최소침습췌장수술의 술기 향상과 안전한 보급을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